문제적 캐릭터 심리 사전: 추천 독자
- 소설가 및 창작자
- 심리학에 관심 있는 일반 독자
- 심리학이나 문학을 교육하는 교사나 해당 분야를 공부하는 학생
문제적 캐릭터 심리 사전: 책의 정보 및 소개
빌런의 창조와 인간 심리 탐구를 위한 참고서
- 이 책은 인간의 심리를 깊이 파고들며, 소설가들이 인물을 설정하는 데 필수적인 지식을 제공한다.
- ‘문제적 캐릭터 심리 사전’ 을 통해 독자들은 인간 내면에 대한 이해를 추구하며, 실용적인 지식과 함께 학습의 기쁨을 누릴 수 있을 것이다.
- 이는 복잡한 인간 관계를 이해하는 데 중요한 사색의 기회를 제공한다.
- 현대 사회에서 완벽한 인간을 찾기 어렵다는 점을 감안할 때, 이 책은 문제적 캐릭터를 창조하고,
자신이 그 문제적 인물일 수도 있다는 자각을 통해 인간 관계를 더 실용적으로 바라보는 기회를 제공한다.
캐릭터 창작 과정에서의 심리학이 필요한 이유
- 창작 과정에서 캐릭터를 만드는 일은 이야기의 심장을 형성하며, 심리학은 깊이 있는 캐릭터 구축에 필수적인 도구가 된다.
- 성격 스펙트럼과 방어기제는 인물의 행동 예측과 스트레스 처리 이해에 도움을 준다.
- 이렇게 심리학적 지식을 활용함으로써, 창작자는 인간 본성을 탐구하고,
독자의 마음속에 오래도록 남을 이야기를 만드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할 수 있다.
문제적 캐릭터 심리 사전: 인상깊은 구절
무의식적으로 자신의 결핍을 채워나가려는 과정에서 위기를 마주하는 문제적 캐릭터가 이야기의 맥을 형성하고 독자의 마음을 끈다.
왜 편집성 성격이 되는가?
부모의 학대적인 양육 영아기(0~2세)의 신뢰 형성에 문제가 있는 경우, 특히 부모(주양육자)의 학대적인 양육을 원인으로 추정할 수 있다.
강한 분노를 가진 부모에게 양육된 아이는 자신을 부모와 동일시하면서 누적된 분노를 타인에게 투사한다.
강박성 캐릭터가 어떻게든 이상향으로 나아가려 노력한다면, 편집성 캐릭터는 지옥으로 끌려가지 않으려고 발버둥 치는 것이다.
편집성 성격이 부모의 학대적인 태도로부터 방어적인(타인을 의심하고 공격하는) 행동이 이어진다면,
조현성 성격은 부모의 무관심하고 비정서적 태도로부터 타인에 관심이 없고 정서적 교감이 어려운 인간형이 파생된다고 볼 수 있다.
영아기(0~2세)는 부모(주양육자)의 눈 맞춤과 스킨십 등으로 부모의 감정을 이해하고 공유하며 정서적 발달이 이루어지는 시기인데,
이 시기에 정서적 기아를 유발할 정도의 부모의 무관심이나 방치는 아이의 감정표현과 이해에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
자연히 대인관계에 관심이 없고 혼자만의 세계에 빠지는 경향이 있다.
영화 〈조커〉가 관객의 마음을 어지럽히고 불편하게 만드는 것은 현재 우리 사회가 조현형 성격장애의 사람을 외면하고 있기 때문이다.
부모, 특히 어머니와의 기본적 신뢰의 결여가 반사회성 성격의 원인으로 꼽힌다.
아이에게 가장 신뢰를 주어야 할 어머니의 학대적이고 폭력적인 양육은 타인에 대한 공격적이고 파괴적인 태도를 불러일으킨다.
편집성 캐릭터가 자신만의 규칙에 따라 남을 계도하기 위해 악플을 단다면,
반사회성 캐릭터는 그냥 악플을 달면 재미있으니까 그렇게 한다.
우리가 뉴스에서 보는 ‘묻지마 폭행’의 피의자들, 코로나 팬데믹 이후 아시안을 향해 혐오 범죄를 저지르는 사람들.
이들은 모두 반사회적 성격일 가능성이 크다. 그야말로 우리 안에 있는 악인 것이다.
남근기(4~6세)가 되면 아이들은 이성 부모를 이성적 사랑의 대상으로 바라보게 되는데,
이때 이성 부모와 동성 부모의 관계에서 나타나는 복잡한 심리적 작용을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라고 한다.
이를테면, 남자아이는 엄마를 사랑하고 아빠에게 질투심과 공포를 느낀다.
아빠에 대한 이러한 감정들을 해결하기 위해 ‘동일시’라는 방어기제를 사용하여 아빠의 사회적 역할(성 역할 포함)을 받아들이게 된다.
여기서 가족의 형태 및 관계에 따라 여러 형태의 상호작용이 나타나는데, 이들이 향후 아이들의 이성 관계에 영향을 미친다.
아버지의 사랑을 추구하는 과장된 행동 남녀 모두 어머니의 사랑을 받지 못한 것이 원인이 되어
아버지(또는 아버지의 대체자)의 사랑을 추구하는 성격으로 발전한다.
아버지가 처벌은 거의 하지 않고 아이의 과장된 행동에 긍정적으로만 반응하는 경우, 이것이 강화 효과를 일으켜 개인의 고유한 행동 양식이 된다.
이들이 과장된 행동으로 이성을 유혹하는 이유는 사실 어머니의 따뜻한 관심과 보살핌에 대한 결핍에서 비롯되기 때문에,
이성이 실제로 관심을 보이거나 관계가 깊어지면 당황하거나 회피하는 모습을 보인다.
방어기제는 프로이트가 제시한 개념으로, 개인이 불안이나 고통을 경험하는 상황에서 자신의 자아를 보호하기 위해
무의식적으로 사용하는 사고 및 행동 메커니즘을 뜻한다.
방어기제는 정신 질환자부터 성숙한 인격을 가진 성인에 이르기까지 인간이라면 모두 심리적 불편감을 지금 당장 해소하기 위해 사용하는 것으로,
성숙한 사람이라고 해서 매번 성숙한 방어기제만을 사용하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미성숙한 방어기제의 빈번한 사용은 자신의 가능성과 한계를 파악하고, 현실에 대한 정확한 인식과 판단을 하는 데에 걸림돌이 된다.
인간은 성장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영유아기에는 자신의 욕망을 외부에 ‘투사’한다.
그러다 청소년 시기의 사회화 과정에서 집단의 가치나 친한 친구의 행동적 특성을 ‘내사’해 모방한다.
성인이 되어서는 자신의 욕망과 타인의 욕망을 구분하기에 이른다.
따라서 성인이 되어서도 분화되지 못한 인식이 불안을 유발하는 상황에서 미성숙한 방어기제를 빈번하게 사용하게 한다고 볼 수 있다.
“제가 아는 사람 닮았어요” 하며 다가오는 사람을 경계해야 한다.
나를 나 자신으로 보는 게 아니라, 아는 사람의 상을 덮어씌울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개인의 성장에 따라 청소년기와 청년기에 따라 주로 사용하던 미성숙한 방어기제가 나이가 들어 성숙한 방어기제가 될 가능성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예를 들어 억압과 해리를 사용하던 것에서 승화로 발전되기도 하고, 전위와 반동형성에서 이타주의로 발전되기도 했다.
이타주의는 다른 성숙한 방어기제와 마찬가지로 정확한 자기 인식과 타인에 대한 배려를 전제로 한다는 점에서 크게 다르다.
앞서 살펴본 성격장애들에서도 부모의 학대가 영향을 미치지만, 다중인격장애의 경우는 부모가 사이코패스 수준으로 도를 넘어야 한다.
주인공이 갖는 장단점은 사이코패스와 소시오패스가 갖는 정반대의 장단점이 될 수도 있다.
남의 감정을 연구해서 자기 이득을 위해 이해하려고 하고 이를 통해 남을 조종하는 데 사용하는 쪽은 소시오패스다.
반사회성과 공격성은 의외로 범죄자를 쫓거나 연구하는 데 있어 필수요건이다.
자신이 대적하는 대상을 이해하고 뒤쫓고 붙잡아 추궁하는 데 있어 그들을 이해하는 것이 그들을 혐오하는 것보다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문화는 세계관이다. 사람들의 행위는 내가 어떤 세상에 산다는 인식에서부터 나온다.
문화가 성격을 만들고, 성격이 문화를 만든다.
‘문제적 캐릭터 심리 사전’ 독서 후 실천해 볼 점
- 일기 작성을 통한 자기 성찰:
매일의 경험, 생각, 감정을 기록하면서 자신의 심리적 반응과 행동 패턴을 관찰하는 일기를 작성해보자.
- 역할극을 통한 이해 증진:
친구나 가족과 함께 책에서 읽은 문제적 캐릭터들에 관한 시나리오를 작성하여 이것을 바탕으로 역할극을 해보자.
각자 다른 캐릭터의 입장에서 상황을 재연하며, 그들의 심리적 동기와 행동의 배경을 탐색한다.
- 소통 기술 개발:
책에서 배운 심리학적 이해를 바탕으로, 일상 대화에서 더 깊이 있는 소통을 시도해보자.
- 갈등 해결 전략 모색:
자신이나 주변 사람들 사이의 갈등 상황을 관찰하고, 책에서 배운 심리학적 접근을 사용하여 해결 방안을 모색해보자.
문제적 캐릭터 심리 사전: 독서 후 얻은 해답
성격 형성의 비밀: 심리학적 진실
빌런인 캐릭터가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결핍을 채우려고 애쓰는 과정에서 겪는 위기는 이야기에 깊이를 더하고 독자의 공감을 이끌어낸다.
이 과정에서 개인의 성격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들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
특히, 어린 시절 부모와의 관계는 개인의 성격 발달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예를 들어, 학대적인 양육 방식은 아이가 타인에 대해 공격적이고 편집성 성격을 형성하도록 한다.
반면, 부모의 무관심과 비정서적 태도는 아이가 타인에 대한 관심을 잃고 정서적 교감을 형성하기 어려운 조현성 성격을 발달시킬 수 있다.
문화와 성격 발달의 상호작용: 개인의 행동과 사고방식 형성 과정
문화와 성격의 상호작용은 개인이 어떤 세상에 살고 있다고 인식하는 방식에 큰 영향을 미친다.
문화는 세계관을 형성하고, 이는 다시 성격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
결국, 문화와 성격은 서로를 만들어가며, 이 과정에서 개인의 행동과 사고방식이 형성된다.
이러한 복잡한 상호작용은 인간의 심리와 성격 형성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개인의 성장 과정에서 겪는 다양한 경험은 성격을 형성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며,
이는 개인이 사회 내에서 어떻게 행동하고 반응하는지를 결정짓는다.
추천 콘텐츠
함께 읽으면 좋을 책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콘텐츠와 관련된 도서 및 제품 에 대한 추가 정보는 위 배너를 통해 확인하고 구매할 수 있습니다.
수익은 블로그 운영과 더 좋은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여러분의 지원이 큰 힘이 되며 항상 감사 드립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책리뷰] 이야기 체조 : 오쓰카 에이지 / 일반인이 하루만에 웹소설을 쓸 수 있는 방법
[책리뷰] 캐릭터 소설 쓰는 법 : 오쓰카 에이지 / 일반인이 하루만에 웹소설을 쓸 수 있는 방법. 2번째
[책리뷰] 짧은 소설 쓰는 법 : 이문영 / 일반인이 하루만에 웹소설을 쓸 수 있는 방법. 3번째